키보드워리어

[자바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개 - OOP 본문

JAVA/입문

[자바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개 - OOP

꽉 쥔 주먹속에 안경닦이 2023. 2. 22. 21:59
728x90

안녕하세요!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bject Oriented Programming - OOP)을 통해서 자바의 힘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OOP 이점

 

  1. OOP는 코드를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제공하여 코드를 더 유지 관리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.

  2. OOP는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할 때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코드 재사용성(Refactoring)과 모듈화를 강조합니다.

  3. OOP는 캡슐화 및 추상화를 지원하므로 구현 세부 정보를 숨기고 코드의 기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.

  4. OOP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문제에 대한 검증된 솔루션이며 코드를 더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설계 패턴의 사용을 촉진합니다.

 

저희가 지금까지 다뤘던  객체 클래스들은 매우 매우 간단한 상태(State)와 동작(Behavior)들로 구성되었습니다.

사실 자바를 배우면 정말 많은 객체 구성관계 (Composition)을 알게 되실거에요.

 

OOP는 현대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이며 자바, C++, 파이썬과 같은 많은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됩니다.
OOP를 이해하면 더 우수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취업 시장에서 더 가치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고요. 많은
인기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는 OOP 원칙을 기반으로 하므로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때 OOP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중요합니다. 우리는 이번 섹션을 통해서 상속, 추상클래스, 인터페이스, 다형성 등등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먼저 알아야 할 기초적인것

 

우리가 클래스를 볼 때 먼저 알아야 할 기초적인 것은 다음과 같아요.

  • 클래스는 상태가 어떠한가? (어떤 변수값을 가졌나? - 멤버변수)
  • 생성자가 어떤 구성인가  (Constructor)
  • 실행하고자 하는 메소드가 어떤게 있는가 (Behavior, methods)

클래스를 볼 때 알아야 할 기초적인 것
클래스를 볼 때 알아야 할 기초적인 것

 

예를 들어 Fan 클래스가 있다고 하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겠죠.

728x90